• 또래조정사업이란?
  • 학교폭력예방교육 회복적 생활교육
  • 학교폭력상담전화

부산광역시 청소년종합지원센터 - busan general youth center

부산청소년종합지원센터
학교폭력예방 회복조정센터
시설안내
정보광장
열린광장
고민하는 청소년을 위한 따뜻한 공간
정보광장

일시이동 청소년 쉼터 남자단기/중장기 청소년 쉼터 청소년 성문화센터

> 인사말 > 인사말

인사말2

[흡연의 영향] 담배 해부하기

문명순

2008.04.23

20080423180002.gif
            담배해부하기

담배를 피울 때 생기는 연기 속에는 담배 잎과 담배 종이가 타면서 4000여종의 화학 물질들이기체나 입자 형태로 섞이게 됩니다. 이 중에 대표적인 것이 일명 ‘담뱃진’이라고도 하는 타르와 일산화탄소, 강력한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니코틴 등입니다.

1.  타르 
 
일반적으로 ‘담뱃진’이라고 부르는 타르는 흡연이 우리 건강에 해를 주는 대부분의 유해 물질들의원천입니다. 이것은 그 독성이 매우 강하여 화초의 제충이나 재래식 화장실의 구더기를 구충하는데 이용되기도 하였습니다.타르 속에는 2천여 종의 독성 화학 물질이 들어 있고, 그 중에는 약 20종류의 발암물질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일하루에 한 갑씩 1년 동안 담배를 피운다면 유리컵 하나에 가득 찰 정도의 타르를 삼키는 셈이 되는 것입니다. 담배를피우는 사람과 그 주위에 있는 사람의 폐는 최소한 43가지의 발암 물질에 노출되어 있는 것입니다.  

2.  일산화탄소  
 
일산화탄소는 무연탄 냄새로 이미 우리에게 잘 알려진 물질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적은양의 무연탄 냄새를 지속적으로 맡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담배를 계속 피우게 되면 결국 혈액의 산소 운반능력이 떨어져 만성 저산소증 현상을 일으킴으로써 모든 세포의 신진대사에 장애가 생길 뿐 아니라 노화 현상을 일으키게됩니다. 담배를 많이 피우거나 담배 연기가 자욱한 방에 오래 있으면 머리가 아프고 정신이 멍해지게 만드는 주범도 바로일산화탄소입니다.

3.  니코틴 
 
담배 연기 속에 들어 있는 니코틴은 강력한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는 마약으로분류됩니다. 담배를 피우면 인이 박혀 담배를 끊을 수 없게 되고, 무의식적으로 30~40분에 한 대씩 담배를 피우게되는데, 이것이 바로 니코틴의 작용 때문입니다. 니코틴은 또한 말초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밖에서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담배를 피울 경우, 손가락이나 발가락에 동상이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보다 높습니다. 적은양의 니코틴은 신경계에 작용하여 교감 및 부교감 신경을 흥분시켜 일시적으로 쾌감을 얻게 하지만 많은 양의 니코틴은신경을 마비시켜 환각 상태에까지 이르게 합니다.  

4.  그 외 담배 속의 주요 유해 물질 
 
- 비소 : 개미 살충제로 사용됨

- 암모니아 : 세척제로 사용됨

- 부탄 : 불 붙이는 점화액으로 사용됨

- 카드뮴 : 재충전 배터리에 사용됨

- 일산화탄소 : 차 배기가스에 포함됨

- 청산가리 : 쥐약으로 사용됨

- 포름알데히드 : 시체 방부제로 사용됨

- 메탄올 : 제트기 연료로 사용됨 

 
 

        

부산광역시 사상구 모덕로 82(덕포동) Tel : 051-303-9601 Fax : 051-303-9608 E-mail : bsyc@hanmail.net
홈페이지의 모든 내용은 부산시청소년종합지원센터의 허락없이 무단복제가 불가합니다.
COPYRIGHT 2007 ⓒ bsyc.OR.KR ALL RIGHTS RESERVED